데이터 소스, 어디에 무엇이 어떤 형태로 있는지 기억해두기

2021. 5. 6. 08:33Digital_Log

무엇을 아는지 보다 어디에 있는지 아는 것이 더 중요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.

인공지능이 대두되고 있는 시기에 인공지능에 학습을 시킬 데이터가 어디에 있는지, 어떻게 분류하는지를 알고 있는 게 좋겠다 싶어 공유합니다.

1. 공공데이터 포털(행안부) : https://www.data.go.kr/

이미지 맵 형태로 되어 있어 선택, 선택 만으로 원하는 정보에 다가가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어 매우 직관적입니다.

 

2. 국가통계포털(통계청) : https://kosis.kr/

근거 데이터는 정확하면 정확할수록 좋은 자료입니다.  이 보다 전문적이고 정확한 자료가 있을까요?

 

3. 중소기업 기술 로드맵(정소벤처기업부) : http://smroadmap.smtech.go.kr/

IoT 항목을 선택했을 때 표시되는 분류입니다. 

헬스케어 / 방범 / 지능형 컨트롤 / 반려동물 케어 / 위험상황 대응 / 스마트 센서라는 항목으로 구분해 놓았네요.

예를 들어 특허를 낸다고 하면 자신에게 유리한 포지셔닝을 잡는 것도 좋지만 일반적인 분류도 알아두는 게 좋겠지요.

 

4. AI 허브/AI 데이터(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) : https://aihub.or.kr/

AI 개발에 필요한 기본 학습 데이터가 있다면 아이디어 착안에도 좋고, 개발 후 학습과 검증용 데이터가 되어줍니다. 

아래 이미지는 이곳에서 제공하는 공공 CCTV의 영상 분류, 개발 가이드가 충실히 제공되는 모습입니다.

5. ​상권정보(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) : sg.sbiz.or.kr/

​위의 사이트들과 조금 성격이 다른 편이지만 창업 외에 이사를 가려고 할 때도 그 부근의 상권을 볼 줄 안다면 속지 않을 수 있겠지요.  아래 이미지 양천구 목1동의 한식 상권 분석입니다.

​​

728x90